○지역건설공학과 비전
- 창조적 지식사회를 선도할 미래지향적인 전문 지역건설공학 기술인을 양성
○지역건설공학과 교육 목표
- 첫 번째 목표인 신입생 입학 경쟁률 제고는 궁극적으로 본 프로그램을 통해 성과중심 교육과 수요지향 교육을 달성함으로써 신입생들의 선호도를 증대시킬 수 있다. 이를 위해서는 교육 절차와 방법에서 품질보장과 지속적인 품질개선을 자율 개선형 구조에 의해 실현해야만 하고, 교육수요자인 학생들과 학생들의 수요자인 산업체의 요구사항을 자율 개선형 구조 하에서 수렴해야만 한다.
- 두 번째 목표인 교육개선은 지역건설공학 교육과정에 대한 순환형 자율 개선 구조를 통한 교과영역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달성이 가능하다.
- 세 번째 목표인 취업의 양적․질적 수준 제고는 순환형 자율 개선 구조에 의한 프로그램 교육목표 개선과 순환형 자율개선 구조에 의한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개선을 통해 졸업생들의 학습성과 및 교육목표 달성을 향상시킴으로 실현이 가능하다.
- 네 번째 목표인 대학원 교육 개선은 본 프로그램의 순환형 자율 개선 구조를 대학원 교육에 적용함으로써 대학원 교육의 개선을 꾀할 수 있다. 특히 본 프로그램에서의 수요지향 교육을 적용하여 교육 수요자인 대학원 학생 뿐만 아니라 산업체의 요구사항을 순환형 자율 개선 구조에 포함함으로써 대학원 교육의 개선은 물론 내실화를 이룩할 수 있다.
○장기발전을 위한 과제
과제 |
세부추진계획 |
학생모집 |
∙홍보물 배포 ∙예비 대학생에 대한 공격적 홍보(학과 소개, 진로 등) 추진 ∙수험생 면접/면담 제도 도입 추진 ∙학과 홈 페이지의 개선 및 관리 강화 ∙학과 정보공시제를 통해 공시될 성과지표 중 취업률을 극대화 ∙스타 동문 발굴 및 홍보 |
학생지도 |
∙취업 분야 다변화 및 취업률 증대 방안을 마련 ∙공학교육인증 기준에 의한 학생 평가, 상담, 관찰 기준을 확립 및 실행 ∙취업 준비를 위한 분야별 소모임을 활성화 |
교육과정 |
∙모집단위 분리에 의한 1학년 신입생의 교육과정 관리 강화 ∙학과 전임교수 별로 시간강사 강의 과목 관리 ∙산업체의 요구조건과 현황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실험․실습․연습을 산업체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해 보강하는 방안 마련 ∙장기적으로는 실험실 및 실습실의 확보 및 관련 장비의 확보에 집중 ∙공학교육인증의 도입 및 실행에 따른 교육과정의 개편 추진 ∙교과목 이외의 교육과정 개발 |
교육여건 |
∙학교 본부 및 농업생명환경대학에 열악한 학과 여건을 지속적으로 호소하고 해결책을 요구하기 위한 학과 내 위원회 조직 ∙수업강의실과 기자재 활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검토 ∙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국가 지원 사업에 적극 지원하여 외부재원을 끌어오도록 노력 |
학과특성화 |
∙농업생명환경대학 특성화 계획에 부합하여 추진 ∙학교본부에 특성화 추진에 따른 소요재원의 우선 투자 요구 ∙각종 국가사업에서 학교의 특성화 분야에 포함된 학과임을 강조하여 지원금을 확보함 |
취업률제고 |
∙진로 및 취업 지도 강화 ∙취업 종류별 지도 ∙산업체와의 교류 확대 ∙전공외적 능력 향상 |
대학원 |
∙지역 산업체의 기술적 애로 사항을 파악하고, 산업체 기술인력을 대학원에서 재교육하여 지역 산업체의 기술적 애로 사항을 학위과정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 ∙연구과제의 적극적인 수주를 통한 대학원 학생들의 연구 의욕 고취 ∙원서를 기반으로 하는 대학원 강의를 통해 대학원생들의 어학실력 향상 유도 |